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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용한 정보&팁

세금계산서 한방에 이해하기

by adminss 2022. 12.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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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금계산서는 사업자가 상대방과 거래를 할 때 의무적으로 발행해야 하는 적격증빙 중 하나이다.

 

발급을 거부하면 형법상으로 제재를 받을 수 있고 각종 감면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없는데, 무엇보다 적격증빙을 받아야
부가세신고시 비용으로 인정받을 수 있으니 꼭 발급 해야 한다.

세금계산서, 현금영수증, 신용카드 모두 적격증빙을 해당된다.
적격증빙들은 사업자 등록을 해야만 발급이 가능하고 한 건의 거래로이 세 가지 사항을 중복발급 할 수는 없다.

 

해당사항이 없는 경우

거래시 부가세를 부과하는 업종은 과세, 면제하는 업종은 면세이다.

대표적으로 병원 약국 학원 농수산물 등이 면세업종 해당된다.

이런 면세사업자가 발급한 계산서는 부가세가 없기 때문에 부가세매입공제를 할 수 없다.

 

종이 vs 전자 계산서

세금계산서 발급 형태는 종이 세금계산서와 전자세금계산서가 있는데, 종이 세금 계산서는 발급해서 우편 등의 형태로
전달하기 때문에 분실 우려가 있고 또 5년간 보관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반면 전자세금계산서 전자로 발급할 수 있는데, 전자세금계산서는 국세청으로 실시간 전송이 되기 때문에 신고 할 때 매우
편리하고 따로 보관할 필요가 없으며 상대방에게 전달하기도 쉽다.

 

작성방법(그림 참고)

  1. 사업자 번호, 상호 입력
  2. 상대방의 사업자번호 입력
  3. 상대방의 상호 입력
  4. 작성일에 실제 거래일 입력
  5. 품목은 최대 8줄까지 입력 가능하다.

작성이 완료되면 상대방의 이메일로 전송이 가능하다.

 

기재사항이 잘못 되었을 경우 or 이중으로 발급되었을 경우

:다시 수정해서 발급할 수 있다.

 

종이 계산서를 폐기해야 할 경우:

상대방고 합의 후 폐기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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